1. 컴퓨터 구조를 이해해야하는 이유
-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
- 성능/용량/비용을 고려한 개발능력 상승
2. 컴퓨터의 구조
- Main Memory
-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- 메모리에는 저장된 값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주소(Address) 개념이 사용
-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메모리에 적재되어 있어야 한다.
- 메모리는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.
-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수있다.
- CPU
-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, 읽어들인 명령어를 해석하여, 실행한다.
- ALU;산술논리연산장치: 계산만을 위해 존재하는 장치
- Register: CPU내의 작은 임시저장 장치
- Control Unit; CU: 제어신호(Control Signal)라는 전기신호를 이용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-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을때는 메모리 읽기 신호가 발생
- CPU가 메모리에 값을 저장하고 싶을때는 메모리 쓰기 신호가 발생
-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, 읽어들인 명령어를 해석하여, 실행한다.
- Sub Memory
- 주기억장치의 단점인 전원이 차단되면 저장된 내용이 사라진다는 점을 보안하여,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내용을 잃어버리지 않는 기억장치
- I/O Device
-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
- Main Borad & System Bus
-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. 이는 내부 버스(Bus) 통로를 이용한 것이다.
- 여러 Bus가운데 네가지 핵심부품을 연결하는 시스템 버스가 존재한다.
- System bus
- Address bus: 주소 교환을 위한 버스
- Data bus: Instruction과 Data 교환을 위한 버스
- Control bus: 제어신호 교환을 위한 버스
- System bu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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